2024년 1분기 실적 발표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 - 리뷰와 시사점
이번 달 8일, 회사는 2024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스카이라이프와 HCN, 스카이라이프TV의 실적을 모두 더한 연결기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소폭 상승했지만 콘텐츠 투자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했습니다. 회사가 공시한 실적발표 자료를 기준으로 세부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Financial Highlights: 이유있는 영업이익 감소
인터넷과 모바일 가입자 순증으로 통신서비스 매출이 상승하며 1분기 연결기준(스카이라이프+HCN+스카이라이프TV) 매출은 2,54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금창출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EBITDA는 484억원으로 매출대비 19%의 견고한 수준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스카이라이프TV의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로 인한 무형자산 상각비가 증가하고, 방송발전기금을 확정되는 특정 분기에 일시 반영하지 않고 예상되는 총금액을 균등하게 배분해 1분기에도 미리 반영(연간 평탄화)하여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다소 감소했습니다.
가입자 순증 턴어라운드, 전체 가입자 582만명
무엇보다 우리 회사의 주력상품인 sky tv(위성방송), sky 인터넷, sky 모바일 가입자가 모두 늘어난 점이 고무적입니다. 전체 가입자는 1분기에 순증으로 턴어라운드하며 유지가입자 582만명을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과 모바일 신규가입자 중 sky tv 결합 가입자 비율은 35%를 기록했습니다. 준수한 결합가입자 비율은 고객 락인(Lock-In) 효과를 높이며 당사 가입자를 지키는 든든한 수호신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NA 채널의 성장 : 4월 시청률 순위 8위(지상파, 종편 채널과 경쟁하다)
스카이라이프TV의 광고수익은 131억원으로 역대 1분기 최대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광고시장에서 스카이라이프TV의 M/S(Market Share, 시장점유율)는 5.2%로 늘어나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ENA 채널 시청률도 급격히 증가하며 4월 시청률 순위 8위(수도권 2049 시청률 기준)를 달성했습니다. 대표 예능 프로그램 <나는솔로>, <지구마불세계여행2>에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눈떠보니OOO>, <찐팬구역> 등도 시청자들의 호응을 받아 ENA의 채널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