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무지원팀 상반기 성과

무지원팀 100% 승소 후기

스카이라이프 법무지원팀에서는 한 해에 몇 건의 재판에 참석할까요? 외부에 많이 드러나 있지 않은 스카이라이프의 ‘소송’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소송 안에 얽혀 있는 복잡한 관계들 때문에 자세히 언급하기 조심스러울 수 있지만, 올해 상반기에 진행된 5건의 소송에서 회사가 모두 승소했다는 것은 놀라웠습니다. 어떻게 100% 승소라는 성과가 가능할 수 있었는지, '홍변'이라는 호칭이 익숙한 법무지원팀 홍지연 차장님을 만나봤습니다! (아쉽지만 회사 보안과 관련된 민감한 내용은 제외하고 인터뷰 진행했습니다)

5-1.jpg

차장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세요. 2012년 9월에 입사하여 10년 넘게 사내 변호사(홀로)로 일하고 있는 법무지원팀 홍지연입니다.

대체할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오랫동안 해오고 계시는군요. 대부분의 임직원이 소송을 경험하지 못했을 것 같은데, 소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A2. 일반적인 소송 진행은, 소송을 제기하는 사람이나 제기 받을 사람이 거주지 관할 법원에 지급명령 신청을 하거나 소장을 접수하여 진행됩니다. 2011년 민사소송법을 통해 전자소송이 도입된 이후 개인이 변호사의 도움 없이도 직접 소송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여러분은 소송에 휘말리지 않기를…) 


스카이라이프의 소송이 진행되는 사례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로, 고객 미납요금이나 대리점으로부터 수수료를 환수하는 등의 금전채권의 경우, 1억 원까지는 수납지원TF에서 직접 지급명령신청 및 소송을 진행하여 채권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회사가 소송을 제기할 필요가 있거나 반대로 소 제기를 당한 경우, 각 사업 부서에서 법무지원팀에 소송 요청 문서를 발송해 주시면 팀 내부 회의를 거쳐 사안을 분류합니다.

 

검토 결과에 따라 법무법인을 선임하여 대응하거나, 제가 직접 소송을 수행하는 방식 중 하나로 선택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4년 상반기 100% 승소 달성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회사가 직면한 여러 어려움을 가장 앞장서서 해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상반기 100% 승소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3. 가장 큰 승소 비결은 각 사업 부서에서 빠르고 적극적으로 자료 취합과 피드백을 해주셨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가처분 사건의 경우, 짧은 시간 안에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신속하게 상대방의 주장에 반박해야 하는데, 사업 부서에서 법무지원팀의 질의 요청에 대해 신속하고 완벽하게 답변을 주셔서 잘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어떤 사건이라도 100% 승소를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재판의 결과는 법리 외에도 재판 과정에서 드러나는 여러 사실 관계, 판사의 가치관, 당사자 간의 사정, 문제 해결 의지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고 판례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여러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상반기 100% 승소라는 결과가 나온 것은 저나 법무지원팀의 역량 때문만은 아닙니다.

<실제 판결문 예시>

5-2.jpg

올해 상반기에 있었던 재판 중, 기억에 남는 사건을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A4. 재판은 아니지만 대리점연합회 소속 대리점들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스카이라이프를 대리점법 위반으로 신고했던 사건이 무사히 종결된 건이 가장 기쁘고 기억에 남습니다.


작년 3월에 신고된 건인데 공정위 조사관이 접수일로부터 1년이 넘었음에도 결론을 내지 않고 계속해서 추가 소명을 요구해서 안 좋은 결과가 나올지 걱정이 많았습니다. 담당 법무법인 변호사님도 마음을 졸였었다면서 굉장히 기뻐하셨던 기억이 나네요. 아마도 받게 될 성공보수금 때문에 평소보다 조금 더 기쁘셨을 수도 있습니다.

말씀을 듣다 보니 스카이라이프의 ‘최후방 수비수’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 사업 부서에서 공격수로 일하고 계신 사내 임직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 있으신가요?

A5. 업무를 진행하다 찜찜한 부분이 있을 때 언제든 편하게 찾아와 주시기 바랍니다.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사후 수습보다는 사전 대응이 훨씬 쉽습니다. ^^ 


그리고 만일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사소한 것이라도 알고 계신 내용은 전부 알려주셔야 저희가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대응이 가능하니, 어려워 마시고 편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맛있는 간식이나 커피를 준비하시면 개인적인 일도 무료 상담 가능합니다. ㅎ)

5-3.jpg

손자병법에 ‘지피지기백전불태(知彼知己白戰不殆)’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인데요. 인터뷰 외에도 법무지원팀의 업무 이야기를 들으면서 정말 꼼꼼하고 세심하게 업무를 바라보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각 부서의 역할과 고객이 모두 다르지만, 부서마다 주 고객을 정확하게 파악해 분석하고, 완벽하게 실행해서 스카이라이프 사업 모든 분야에서 100% 승리하는 성과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5-4.jpg
i.png
y.png
로고_edited.png

고객센터 :

1588-3002(유료), 080-001-3002(무료), SKYLIFE에 가입된 휴대폰에서 114(무료)

유선 : 평일 09시 ~ 18시 | ※ 고장 A/S 문의 : 09시 ~ 22시(평일/토요일/공휴일)
무선 : 평일 09시 ~ 18시 | ※ 일시/분실정지 : 09시 ~ 22시(평일/토요일/공휴일)

이메일 : helpdesk@skylife.co.kr ㅣ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75 DDMC빌딩 8,9층

대표이사 : 최영범 ㅣ 사업자등록번호 : 117-81-31120 ㅣ 통신판매번호 : 2013-서울마포-1528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