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995567.jpg

ESG 사회공헌

100 기업 사회공헌 동향

다른 회사에서는 어떤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지, 또 사회공헌 활동이 회사에 어떤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또 내가 참석한 임직원 봉사활동이 어떤 효과가 있을지 한 번 쯤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이번 호에서는 국내 100대 일반기업 및 공기업의 사회공헌 트렌드와 소비자가 기대하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출간한 2023 사회공헌백서를 참고해 분석해 본 결과 기업들의 최근 사회공헌 사업 트렌드는

첫째, 기업의 본업과 연계된 활동을 선호한다는 점입니다. 아래 표에 정리한 바와 같이 삼성의 경우 소프트웨어 교육을, 현대자동차는 장애인 택시 사업 지원을 하는 등 기업들은 본업에서 창출된 활동을 주로 진행 중입니다.

8-1.jpg

둘째, 전략적 CSR 활동을 선호합니다. 전략적 CSR 활동이란 사회공헌 활동이 주는 재무성과 기여도에 대한 인과관계의 불확실성을 해결하고자 4가지 메커니즘에 따라 회사에 재무적으로 도움을 주는 사회공헌 활동을 일컫습니다. 4가지 메커니즘에는 ①리스크(벌금 및 제재 조치) 감소, ②이해관계자들과의 호혜적 관계 강화(지역 사회공헌 및 가족 친화적 인사관리 시스템) ③혁신역량 강화(신사업 발굴), ④기업 이미지 제고가 있습니다. 모든 부서는 방금 언급한 4가지 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가 있다면 CSR팀과 협의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고 경영자의 관심과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협조하는 기업 문화가 선제적으로 정착해야 합니다.

셋째는 기업들이 사회공헌 사업에 지출하는 예산 규모 및 분야별 선호도입니다. 기금 후원 활동인 사회복지 사업이 일반기업 공기업에서 모두 압도적으로 높으며 공기업은 조직의 특성상 지역상생 활동이 그다음으로 높습니다. 반면 일반기업은 2~5순위 활동 비율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아 각 회사에 맞는 활동을 취사선택하여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당사 현황도 표에 함께 표시하였으니 확인해 보세요~!

8-2.jpg

당사 분야 별 지출액 : 사회복지 12.8억 원, 환경보호 0.36억 원, 지역상생 0.3억 원, 문화예술 9.19억 원, 교육 0.15억 원

다음으로는 사회와 소비자가 기대하는 기업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들은 향후 10년 동안 기업의 역할과 책임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1위가 일자리 창출(18%), 2위는 친환경 활동(12%), 3위 취약계층 지원(9%), 4위 헬스케어(8%) 순으로 답했습니다. 장기간의 취업난과 이상 기후가 일상에서 가장 체감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며, 최근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확산된 영향도 큽니다.


그렇다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중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긍정적으로 인지하는 활동은 무엇일까요?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순위: 임직원 자원봉사(18.1%) -“의도가 가장 순수해 보인다”
2순위: 후원 및 기부(17.5%) -“금액이 큰 경우 눈에 띈다”
3순위: 공익연계 캠페인(16.7%) -“참여 가능한 마라톤, 환경 캠페인 등은 안다”

놀랍게도 임직원 자원봉사활동이 가장 인지도가 높고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매년 참석한 사회공헌 활동은 단순히 그날의 활동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닌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가장 큰 영향력을 선사하므로 임직원 분들의 꾸준한 참여가 더욱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홍보CSR 팀에서는 2024년 사회공헌 목표 수립 시 위의 분석을 바탕으로 당사만의 특화된 활동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i.png
y.png
로고_edited.png

고객센터 :

1588-3002(유료), 080-001-3002(무료), SKYLIFE에 가입된 휴대폰에서 114(무료)

유선 : 평일 09시 ~ 18시 | ※ 고장 A/S 문의 : 09시 ~ 22시(평일/토요일/공휴일)
무선 : 평일 09시 ~ 18시 | ※ 일시/분실정지 : 09시 ~ 22시(평일/토요일/공휴일)

이메일 : helpdesk@skylife.co.kr ㅣ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75 DDMC빌딩 8,9층

대표이사 : 최영범 ㅣ 사업자등록번호 : 117-81-31120 ㅣ 통신판매번호 : 2013-서울마포-1528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