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5.jpg

리스 월드컵 스케치

호각 AI 스포츠 X 2024 서울 홈리스월드컵

2024 서울 홈리스월드컵이 한양대학교 대운동장에서 9월 21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었다. 2003년에 처음 시작된 이 대회는 브라질, 프랑스 등을 거쳐 19회째를 맞이했으며, 홈리스월드컵 역사상 최초로 아시아, 서울에서 열리게 되었다. 홈리스월드컵은 주거권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이 국가대표 선수로서 풋살 경기를 펼치는 화합과 포용의 축제로, 모든 사람이 주거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대회의 목표이다.

1-1.jpg

< ㈜호각의 AI 카메라가 경기를 촬영하고 있는 모습 >

2024 서울 홈리스월드컵은 대회 최초로 AI 솔루션을 도입해 모든 경기를 중계한다는 점에서 이전 대회와 차별화되고, 당사의 AI 스포츠 관계사인 ㈜호각에서 단독 중계를 맡았다.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지난 19일(목) 본사 8층 스라클라스룸에서 방송/통신 출입 기자단 30여 명을 초청해 AI 스포츠 중계 솔루션에 대한 기자설명회를 진행했다.

AI 스포츠 기자설명회

“AI 솔루션을 도입한 중계 기술로 스포츠 미디어 시장의 새로운 흐름을 만든다”라는 주제로 진행한 기자설명회는 2018년 이후 약 6년 만에 기자단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설명회였다. 유료 방송 시장의 현 상황과 국내 유일 위성방송 사업자의 AI 신사업은 신청자 모집 기간 이전부터 기자들에게 흥미로운 소재였다. 당초 선착순 20명으로 계획했던 기자설명회에 두 배가 넘는 인원이 신청했고, 행사 진행을 고려해 30명의 현직 기자와 5명의 대학생 기자로 설명회를 진행했다.


최영범 사장님의 환영 인사로 기자설명회가 시작됐다. 이후 ㈜호각의 윤종훈 상무가 호각 사업 추진 현황에 대해 발표했고, 조준환 신사업TF장이 이어서 AI 스포츠 중계 시장과 스카이라이프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짜임새 있는 발표 구성과 5종의 AI 카메라, 그리고 호각의 앱 서비스 시연은 기자들의 많은 관심을 유도했다. 여러 차례 질의응답이 지나가고, 지면 보도 7건을 포함해 50여 건의 기사가 배포될 정도로 기자설명회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1-2.jpg

< AI 스포츠 관련 기자설명회 >

홈리스월드컵 현장 AI 스포츠 중계 스케치

9월 21일(토) 오전, 가을장마가 예보되었으나 기적적으로 비가 그치며 개막식은 1시간 30분가량 지연된 11시 30분에 시작되었다. 한양대학교 풍물패 ‘애풍연’의 공연과 함께 38개국 700여 명의 선수와 스태프가 줄줄이 퍼레이드를 시작했다. 각 나라를 상징하는 색의 유니폼과 국기, 여러 소품 등 한국을 찾은 선수들의 얼굴에는 웃음과 기대가 가득했다.


내빈 소개와 개회사, 시축이 진행된 후, 한국과 독일 팀의 개막전이 시작됐다. 경기장에 설치된 ㈜호각의 AI 카메라가 중계를 시작했고, 여러 방송사에서도 한국 대표팀의 개막전 중계를 위해 한양대학교를 찾았다. 비가 내리는 토요일 오전, 한양대학교를 찾은 수많은 카메라 감독과 장비를 보고, AI 스포츠 중계의 인건비 절감 효과와 효율적인 비용 관리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1-3.jpg

< ㈜호각 앱을 통한 한국과 독일 개막전 시청 화면 >

1-4.jpg

< 주요 방송사 홈리스월드컵 개막전 취재와 AI 카메라 >

뜨거운 가을 햇빛의 주중에도 경기는 계속되었다. 리그 방식의 홈리스월드컵은 경기가 끝나는 날까지 모든 팀 선수가 경기를 진행한다. 기존의 스포츠 중계 방식이었다면 모든 경기를 중계하는 데 큰 비용 부담이 있지만, AI 카메라를 활용한 스포츠 중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3개 경기장에 미리 설치된 ㈜호각의 AI 카메라는 미디어센터에서 실시간으로 모든 경기를 모니터링하고 중계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KT스카이라이프와 ㈜호각의 A보드가 메인 경기장 카메라에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노출되어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1-5.jpg

< 한국 대표팀의 경기를 준비하는 모습 >

AI 솔루션을 도입한 효율적인 스포츠 중계 기술에 여러 언론사에서 관심을 가지고 취재가 이어졌다. 경인 지역 대표 지상파 방송 OBS에서는 23일(월)과 27일(금) 뉴스 보도를 통해 KT스카이라이프와 호각의 AI 스포츠 중계 기술에 대해 소개했고, MTN과 HCN에서도 현장을 찾아 여러 관계자 인터뷰를 보도했다. 그 외에도 전자신문, 뉴시스 등 여러 일간지와 전문지 언론사에서도 현장을 찾아 AI 카메라와 스포츠 중계 기술을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고 언론에 보도했다.

1-6.jpg

< OBS에서 라이브 뉴스 보도하는 모습 >

㈜호각 앱과 FIFA+ 앱을 통해 전 세계로 송출된 이번 2024 서울 홈리스월드컵이 AI 스포츠 중계의 미래와 시장 선점에 혁신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방송 뉴스 보도

 (배포일 순서 - 클릭 시 해당 뉴스로 이동합니다.)

i.png
y.png
로고_edited.png

고객센터 :

1588-3002(유료), 080-001-3002(무료), SKYLIFE에 가입된 휴대폰에서 114(무료)

유선 : 평일 09시 ~ 18시 | ※ 고장 A/S 문의 : 09시 ~ 22시(평일/토요일/공휴일)
무선 : 평일 09시 ~ 18시 | ※ 일시/분실정지 : 09시 ~ 22시(평일/토요일/공휴일)

이메일 : helpdesk@skylife.co.kr ㅣ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75 DDMC빌딩 8,9층

대표이사 : 최영범 ㅣ 사업자등록번호 : 117-81-31120 ㅣ 통신판매번호 : 2013-서울마포-1528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