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0-0.jpg

카이라이프 10대 뉴스

2024년 올해의 10대 뉴스

연말을 맞이하여, 한 해 동안 스카이라이프에서 발생한 전사적 주요 이슈와 각 본부별 중요한 사건들을 정리해보았다. 2024년은 변화와 도전의 연속이었으며, 그 속에서 기쁘고 놀라운 순간들과 더불어 뜻 깊은 경험들이 있었다. 이번 정리에서는 그러한 이슈들을 가감 없이 담아내어, 한 해를 돌아보며 회사의 발전과 성과를 되새길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각자의 기억 속에 남을 특별한 순간들을 떠올리며, 앞으로 나아갈 길을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1. KT 스카이라이프 10대 대표이사 선임(3월)

2024년 3월, 최영범 대표이사가 KT 스카이라이프의 새로운 리더로 취임하며 한 해가 새로운 전환점과 함께 시작되었다. 취임 당시 최 대표는 스카이라이프와의 깊은 인연을 강조하며 “이제 이 회사가 저에게 ‘우리 회사’가 되었습니다”라는 말로 임직원들과의 동행을 선언했다. "회사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를 준비하겠다"는 철학은 올해 전사적인 경영 방침과 맞물리며 다양한 성과를 이끌어냈다. 2024년, 회사는 최영범 대표의 리더십 아래 조직의 안정과 혁신을 동시에 추구하며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중요한 기반을 다졌다.

10-1.png

2. BI 개편(4월)

2024년 4월, 회사는 10년 만에 BI를 리뉴얼하며 새로운 이미지를 선보였다. BI 개편은 TPS 사업자로의 전환과 AI 신사업 등 스카이라이프의 혁신을 반영했으며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BI개편에 이어 10월, 드라마 ‘더 글로리’로 큰 인기를 얻은 배우 박성훈을 신규 광고 모델로 발탁해 디지털 매체, SNS, 공항철도 랩핑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특히, 11월에는 공항철도 DMC역에 길이 84미터의 무빙워크 랩핑 광고를 선보이며, ‘몰랐스카, 이럴스카, 또 있을카’라는 독창적인 카피로 회사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했다.

10-2.jpg

3. ENA 채널 시청률 8위 기록(4월)

ENA는 2024년 2분기 2049 시청률 기준 분기 평균 순위 8위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성과를 달성했다. 이는 2022년 2분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화제를 모았을 당시 기록한 9위보다 한 단계 상승한 결과로, ENA의 꾸준한 성장과 경쟁력을 입증했다. 특히, 효자 예능 프로그램 ‘나는 솔로’와 화제의 드라마 ‘크래시’가 시청률 상승을 주도하며, ENA 콘텐츠의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주었다. 내년에도 다양하고 참신한 프로그램들이 기대된다.

10-3(1).jpg
10-3(2).jpg

4. Biz→ Mass 가입자 구조 전환(feat. 듀얼대리점 신설)(5월)

스카이라이프는 올해 5월, 수익성 중심의 영업 구조 개편을 목표로 Biz 중심 전략에서 Mass 가입자 확대 중심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다. 듀얼대리점 시범 운영과 내부적으로 진행한 현장 영업 활동 지원이나 인프라 정책 활용 통해 Mass 고객 확보에 주력하며, 수익성 기반의 영업 방향을 강화했다. 특히, 6월에 열린 Mass 영업 활성화 토론회에서 제안된 TV 신상품 출시, 전문 영업 인력 확대, 상권 영업 강화를 위한 정책 변화 등이 하반기 현장에 적용되면서 현장 성과 달성에 기여했다. 듀얼 대리점 신설과 Mass 고객 확대 전략은 결코 쉬운 활동은 아니었으나 점차 고객 저변 확대와 함께 수익성도 함께 개선되는 성과로 이어졌다. 올해 이룬 성과들은 더욱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10-4.jpg

5. 제 12대 노조위원장 취임(6월)

6월, 치열한 선거 끝에 제12대 KT 스카이라이프 노조위원장으로 선출된 김소리 위원장이 취임한 지 반년이 지났다. 김 위원장은 취임 직후부터 “내부 갈등과 반목을 뒤로하고, 노사 화합과 협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실천하며 노동조합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 특히 조합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며 목소리를 경청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위한 정책들을 추진해 왔다. 올 한 해 노동조합은 김 위원장의 리더십 아래 노사 간 신뢰를 다지며 회사의 안정적인 운영과 조합원의 권익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성과를 이뤄냈다.

10-5.jpg

6. AI스포츠 신사업과 홈리스월드컵(7월)

7월, KT스카이라이프와 HCN은 픽셀롯(Pixellot), ㈜호각과 'AI 기반 스포츠 미디어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아마추어 스포츠 중계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이 서비스는 프로 스포츠 중계 대비 90%가 저렴한 비용으로 스포츠 콘텐츠를 제작하고 앱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다. 지난 9월에는 FIFA가 공식 후원하는 '2024 서울 홈리스월드컵'의 모든 경기를 전세계에 생중계하며 기술력을 세계에 입증했다. 2024년 말 현재, 회사는 자사 중심의 BM 설계를 마무리하며 2025년 상반기 AI 스포츠 B2B, B2G 신상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아마추어 스포츠를 위한 토탈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준비하며 스포츠 미디어 시장에서 새로운 기반을 다졌다.

10-6.jpg

7. HCN 사옥 이전(7월)

HCN은 창사 이래 첫 사옥 이전을 단행하며 본사를 서초에서 상암 DDMC 빌딩 18층으로 이전했다. 이번 이전으로 137명의 임직원이 상암에서 새로운 근무를 시작했으며, 스카이라이프 자회사인 HCN과 스카이라이프티브이가 한 곳에 모여 조직 간 협력과 시너지 창출의 기반을 마련했다. 미디어 산업의 중심지인 상암으로 이전함으로써 HCN은 전략적 입지를 확보했으며,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과 사업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10-7.jpg

8. AICC 센터 구축(8월)

KT스카이라이프의 인공지능 고객센터 AICC(AI Contact Center)가 정식으로 도입됐다. 고객 상담 서비스 개선을 위해 도입된 AICC는 상담 과정에 AI 솔루션을 도입하여 고객센터 응답률 향상, 고객 평균 대기 시간과 고객 평균 상담 시간의 절감 등 고객 편의성에서 효과를 보였다. 특히, 상담 데이터 정밀 분석을 통해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품질 개선 활동으로 이어져, 봇 처리 성공률 19%p 향상, 봇 처리건 42% 향상시켰다. 또한 TA 상담 분류 데이터 약 8천 건을 재검토하고 재학습시켜 분류 정확도를 83%까지 향상시켰다. AI가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동안, 전문 상담사는 고객 응대에 집중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10-8.jpg

9. SKY ALL & OTT 상품 출시(9월)

9월, KT스카이라이프는 TV와 인터넷 결합 상품에 원하는 OTT를 더하면 최대 11,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sky All & OTT’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고객이 선호하는 OTT를 자유롭게 선택해 결합할 수 있는 구조로, 소비자 선택권을 강화하며 ‘OTT 친화적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출시 이후 9~12월 동안 위성방송 개인 가입자의 20%가 해당 상품을 선택하며 높은 호응을 얻었고, TV 가입자의 ARPU(가입자당 평균매출) 개선에도 기여하는 성과를 거뒀다. 스카이라이프는 이를 통해 콘텐츠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맞춘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며 경쟁력을 강화했다.

10-9.jpg

10. 조직 개선(12월)

2024년 연말, KT스카이라이프는 2025년을 대비하기 위해 ‘3S(Strong, Speed, Synergy)’를 중심으로 조직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비대면 영업 조직과 브랜드·마케팅 조직을 강화하고, 신사업 영업 조직 신설 및 지사 고객 서비스 관리 기능을 확대했다. 또한, 조직 통합을 통해 유사 업무를 통합하고 정산 업무 전담 팀을 신설해 효율성을 높였다. 서비스 품질 관리와 송출대행사업 등 일부 조직은 재배치 및 통합을 통해 시너지 극대화를 도모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이번 개선안을 통해 가성비 높은 실속형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며, 2025년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10-10.jpg
i.png
y.png
로고_edited.png

고객센터 :

1588-3002(유료), 080-001-3002(무료), SKYLIFE에 가입된 휴대폰에서 114(무료)

유선 : 평일 09시 ~ 18시 | ※ 고장 A/S 문의 : 09시 ~ 22시(평일/토요일/공휴일)
무선 : 평일 09시 ~ 18시 | ※ 일시/분실정지 : 09시 ~ 22시(평일/토요일/공휴일)

이메일 : helpdesk@skylife.co.kr ㅣ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75 DDMC빌딩 8,9층

대표이사 : 최영범 ㅣ 사업자등록번호 : 117-81-31120 ㅣ 통신판매번호 : 2013-서울마포-1528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