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1.jpg

AI 스포츠 사업 추진 현황

AI 기반 스포츠 미디어 플랫폼 사업 진출

스카이라이프가 미래 성장동력을 위한 AI 신사업으로 국내 500만 스포츠인 대상 'AI 기반 스포츠 미디어 플랫폼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섭니다. 이번 사업은 우리 회사와 HCN의 공동 출자를 통해, AI 스포츠 솔루션과 AI 카메라 등의 장비를 보유한 글로벌 기업 픽셀롯(Pixellot)과 픽셀롯의 국내 독점 영업권을 갖고 있는 ㈜호각이 협력하여 진행됩니다.

 7월 24일, 스카이라이프는 HCN, 픽셀롯, 호각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사업의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당사는 호각에 지분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AI 스포츠’ 사업에 진출하며, 공시를 통해 미디어 플랫폼 경쟁력 강화와 스포츠 콘텐츠 확보를 목적으로 지분율 24%에 해당하는 주식 17만 주를 취득한다고 밝혔습니다.

2-1.jpg
2-2.jpg
2-3.jpg

< 7/24 ‘AI 스포츠’ MOU 체결 현장>

2-4.jpg
2-5.jpg

<이스라엘 기업 픽셀롯 CEO와 제휴 관계자들의 백석 방송센터 견학 모습>

이번 사업은 중계 사각지대에 있는 아마추어 스포츠 경기를 AI 무인 카메라를 통해 자동으로 콘텐츠화하고, 사용자 친화적 앱(App) 형식으로 유통하는 AI 기반 미디어 플랫폼 사업입니다. 


주요 타깃 고객은 학생 선수와 그 가족 등 관계자(약 20만 명)와 동호회 및 체육회에 등록된 생활 스포츠인(약 480만 명) 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잠재 고객층을 기반으로 5년 내에 가입자 32만 명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AI솔루션은 전국 지역자치단체 체육시설(약 1000개), 초중고교 체육관(7,633개), 기타 대관용 체육시설(36,946개) 등에 설치 가능해 잠재 인프라도 탄탄합니다.

2-6.jpg
2-7.jpg
2-8.jpg
2-9.jpg

<’Pixellot Air’(AI 스포츠 카메라)가 설치된 운동장 모습>

'AI 스포츠'의 주요 특징

획기적인 비용 절감

AI 기반 무인 솔루션을 통해 저비용으로 아마추어 스포츠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높은 사용자 접근성과 편의성

클라우드에 저장된 콘텐츠를 손쉽게 시청하고 편집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내 소통 기능을 지원합니다.

개인화 서비스

사용자는 자신만의 영상을 생성하고 별도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경기 분석 데이터 제공

경기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친환경적 운영

무인 에코시스템을 활용하여 친환경적인 운영을 지향합니다.

확장성

헬스케어, 교육, 광고 등 다양한 스포츠 관련 사업으로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 회사는 KT 미디어 그룹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클라우드의 로컬 클라우드에 스포츠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고, 자회사 스카이라이프 TV의 ENA 채널에서 스포츠 예능 프로그램 제작하거나 HCN 지역채널을 통해 체육행사를 중계하는 등 다양한 협업이 가능합니다.


사장님은 MOU에서 "픽셀롯과 호각과의 협력을 통해 'AI 스포츠'를 성공적으로 시장에 정착시키고, 'AI 방송 플랫폼'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히며 AI 신사업에 대한 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픽셀롯의 기술을 활용한 AI스포츠는 해외에서 이미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우선 미국에서는 2017년에 출시하여 2만여 개 학교 회원을 대상으로 19개 종목을 서비스 중이며 유료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또한 이웃나라 일본은 2020년에 통신 NTT와 아사히 방송의 합작법인을 출범시켰으며, '23년 12월부터 NTT West가 대대적으로 사업 확대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단순 앱서비스를 넘어 TV를 연계시킨 성공사례도 있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Super Sports Schools 앱에 업로드 되는 영상 중 주요 경기 하이라이트 등을 활용한 별도 프로그램을 TV를 통해 방영 중이며,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도 6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우리회사는 해외 성공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국내시장 선점을 통해 'AI스포츠' 를 새로운 수익사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이번 'AI 스포츠' 사업을 통해 스카이라이프가 혁신적인 스포츠 미디어 솔루션을 선보이며, 아마추어 스포츠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AI 스포츠’의 성공을 위해 임직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

i.png
y.png
로고_edited.png

고객센터 :

1588-3002(유료), 080-001-3002(무료), SKYLIFE에 가입된 휴대폰에서 114(무료)

유선 : 평일 09시 ~ 18시 | ※ 고장 A/S 문의 : 09시 ~ 22시(평일/토요일/공휴일)
무선 : 평일 09시 ~ 18시 | ※ 일시/분실정지 : 09시 ~ 22시(평일/토요일/공휴일)

이메일 : helpdesk@skylife.co.kr ㅣ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75 DDMC빌딩 8,9층

대표이사 : 최영범 ㅣ 사업자등록번호 : 117-81-31120 ㅣ 통신판매번호 : 2013-서울마포-1528

bottom of page